논산의 홈페이지를 한/눈/에!논산패밀리홈페이지

논산시의 모든 패밀리 홈페이지를 안내합니다.
닫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논산시 문화관광

서브비쥬얼 이미지

솔바람길코스

솔바람 길이란?

계백혼이 살아숨쉬는 솔바람길은 부적면 충곡리와 연산면 임리 일원에 위치해 있으며, 수려한 자연경관을 자랑하는 탑정호 주변의 전통문화와 역사의 숨결을 체험하고 즐길 수 있는 힐링 산책로이다.

1코스 / 총 3.5km

돈암서원

수락산

거정치고개

영사암

휴정서원

2코스 / 총 1.7km

돈암서원

충곡서원
갈림길

충곡서원

3코스 / 총 2.1km

충곡서원

충곡서원
갈림길

수락산

거정치 고개

백제군사
박물관

4코스 / 총 2.2km

김장생선생
묘소

김장생선생
묘소 갈림길

고정산 정상

휴정서원
갈림길

영사암

휴정서원

솔바람길 명소

솔바람길은 돈암서원에서 출발해 충곡서원과 백제군사박물관, 김장생선생묘소, 신풍리마애불, 휴정서원 등과 연계한 코스로 대략 6km에 이르며 약 2시간 가량이 소요

돈암서원

돈암서원
(국가지정보물제1569호)

사우(숭례사)에 사계 김장생, 신독재 김집, 동춘당 송준길, 우암 송시열 선생의 위패가 봉안되어 있고 특히 강당인 응도당은 예서의 하옥제도를 따라 지어진 것이 특징이다.

충곡서원

충곡서원
(도지정 기념물 제12호)

계백장군의 위패를 주벽으로 하고 18위의 위패가 함께 배향되어 있는 이곳은 숙종 6년(1680)에 세워졌으며 성삼문선생의 유허비가 있다.

계백장군 유적지

계백장군 유적지
(충청남도지정 기념물 제74호)

백제 말기 성충·홍수와 더불어 백제 3충신으로 꼽히는 계백장군의 유적지로 최후의 결전장이던 황산벌과 가까운곳에 있다.

부적 신풍리 마애불

부적 신풍리 마애불
(도지정 유형문화재 제 54호)

고정산 정상의 남쪾기슭의 큰 바위 남쪽면에 조각된 불상으로 영사암에 소속되었던 불상으로 사료되며 조각수법으로 보아 고려시대의 불상으로 보인다.

휴정서원

휴정서원
(시지정 향토유적 제16호)

1700년에 창건하였으며 1705년에 준공하여 1944년 탑정저수지 완공으로 현재의 위치에 단소를 설치하여 단제를 지내왔으며 총 8위의 위패를 봉안하였다.

김장생선생묘소

김장생선생묘소
(충청남도지정 기념물 47호)

조선 예학의 고장으로 일컬어지는 사계 김장생 선생의 묘역으로 묘소 바로 아래에는 사계 김장생 선생의 종가가 있으며 제사 공간인 염수재가 있다.

주변 먹거리

연산순대국밥

엣날식 순대를 재료로 만든 고유의 향토음식으로 순수한 돼지사골로만 끓인 육수의 맛이 일품이다

탑정호 붕어찜 & 참게 매운탕

직접 개발한 양념과 한방재료가 잘 어우러진 붕어찜은 색다른 맛과 시원한 국물 맛이 일품이다. 또한 겨울철의 별미인 참게 매운탕은 실한 참게와 다양한 재료를 듬뿍 넣어 푹 끓여 낸 국물이 진하고 얼큰하다.

우) 32987 충청남도 논산시 시민로210번길 9 (내동) TEL.041-746-5114(민원콜센터 ☎1422-17, 무료) FAX. 041-746-5699

COPYRIGHTⓒ2018NONSAN CITY. ALL RIGHTS RESERVED